M&A 인사이트
- 매각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모멘스투자자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앵커: 산인건설이 비움D&I에 매각되었죠? 올해 가장 큰 딜이었고요.
지은: 네, 아무래도 재정 건전성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하지만 산인은 건설이 주요 산업이었는데요. 우려는 없습니까?
지은: 주가가 다소 빠지긴 했지만 그래도 11만 원에서 지지선이 형성되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생각보다 많이 빠지진 않았네요.
지은: 네, 산인이 이번 딜로 현금을 확보한 만큼 새로운 모멘텀을 보여 줄 거라는 기대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JTBC 협상의 기술 3화 中
M&A는 종종 부정적인 인식과 함께 언급되곤 합니다.
특히, 기업이 매각될 경우 "경영 실패가 아니냐", "기업이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각이 곧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드라마 협상의 기술에서도 이러한 오해를 해소하는 대화가 등장합니다. 대사 속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매각은 위기가 아니라 전략적인 선택이었으며 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M&A 결과가 부정적인 것이 아닌, 오히려 기업의 미래 성장을 위한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설명하는 장면으로 보여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업이 매각되면 위기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A는 단순히 벼랑 끝에 선 생존 전략이 아닌 기업 성장과 사업 확장의 중요한 도구입니다. 특히, 드라마 협상의 기술 속 산인그룹과 같이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기도 합니다. 매각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재무 구조를 개선하는 것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전략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핵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구조 조정이기도 합니다. 일부 기업은 비핵심 사업을 매각하여 본업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기업들이 특정 사업 부문을 매각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사례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더 큰 회사와의 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즉, 매각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전략적 결정일 수 있습니다.
M&A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은 기업이 매각된다는 소식만으로도 위기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M&A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그 기업이 충분한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기업이 매각된다는 것은 단순히 사업을 접는 것이 아니라, 더 큰 기회를 찾기 위한 전략적인 선택입니다. 실제로 투자자나 인수 기업이 관심을 갖고 매입을 추진한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거래할 만큼 매력적인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외부의 부정적인 시선이나 단기적인 오해에 흔들릴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확실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M&A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M&A에서도 매각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사업을 더 크게 성장시키거나, 창업자가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M&A가 진행될 경우, 기업의 성장 단계에서 필요한 자금 확보 가능하며 더 큰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고, 엑싯(exit) 후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M&A는 단순한 매각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그런 전략을성공하기 위해 모멘스는 M&A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타파하고 더 나은 성장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M&A를 고려하고 있다면, 모멘스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매각 전략을 확인해보세요.
회사 매각 시 기존 직원들이 해고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회사 매각 시 기존 직원들이 해고된다?
M&A 전문가는 사이코패스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M&A 전문가는 사이코패스다?
M&A 전문가는 영업부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3M&A 전문가는 영업부다?
M&A 계약서에 원하는 조건들을 다 넣을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4M&A 계약서에 원하는 조건들을 다 넣을 수 있다?
기업가치는 무조건 고정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5기업가치는 무조건 고정이다?
M&A는 총칼 없는 전쟁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6M&A는 총칼 없는 전쟁이다?
M&A 전문가는 부동산 중개인 같은 역할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7M&A 전문가는 부동산 중개인 같은 역할이다?
M&A 자문사는 잠재 인수자만 찾아준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8M&A 자문사는 잠재 인수자만 찾아준다?
실사 과정에서 매각가액이 변할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9실사 과정에서 매각가액이 변할 수 있다?
매각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0매각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M&A로 빠르게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1M&A로 빠르게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다?
M&A를 통해 피보팅을 할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2M&A를 통해 피보팅을 할 수 있다?
바인딩 MOU를 체결하면 무조건 성사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3바인딩 MOU를 체결하면 무조건 성사된다?
의사결정권자를 만나면 협상이 빠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4의사결정권자를 만나면 협상이 빠르다?
M&A 중 제안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이 좋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5M&A 중 제안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이 좋다?
기업가치는 성장할 때가 가장 높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6기업가치는 성장할 때가 가장 높다?
레드오션 시장일 경우, 더 이상 성장은 어렵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7레드오션 시장일 경우, 더 이상 성장은 어렵다?
M&A 협상에서 데드라인을 밝히면 불리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8M&A 협상에서 데드라인을 밝히면 불리하다?
실사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9실사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이다?
재무제표가 기업의 건강검진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0재무제표가 기업의 건강검진표다?
한번 딜이 부러지면 다시 협상할 수 없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1한번 딜이 부러지면 다시 협상할 수 없다?
적자기업, 마이너스 회사는 매각이 어렵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2적자기업, 마이너스 회사는 매각이 어렵다?
기업 매각 후 다시 동종업계 창업이 가능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3기업 매각 후 다시 동종업계 창업이 가능하다?
M&A 시, 초기에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4M&A 시, 초기에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
회사 인수 시, 직원 승계 후 나중에 자르면 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5회사 인수 시, 직원 승계 후 나중에 자르면 된다?
실사 시, 제공된 자료만 믿으면 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6실사 시, 제공된 자료만 믿으면 된다?
실사 시, 오류를 발견하면 협상에서 불리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7실사 시, 오류를 발견하면 협상에서 불리하다?
재무제표만 좋으면 무조건 기업이 매각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8재무제표만 좋으면 무조건 기업이 매각된다?
기업 매각 후 동종업계 진출 시, 우회 경영이 가능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9기업 매각 후 동종업계 진출 시, 우회 경영이 가능하다?
M&A 진실과 오해를 마치며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30M&A 진실과 오해를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