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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의 기술로 보는 M&A 진실과 오해 #12

- M&A를 통해 피보팅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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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표: '택배왕을 현실로 가져오겠다. 플랫폼으로'


주노: 제가 너무 바보 같은 생각을 했나 보네요?


차대표: 아유, 아니요 말은 되죠. DT(디지털 전환). 요즘 개나 소나 다 하니까


주노: 네, 그래서 차대표님께 피보팅(Pivoting)을 제안 드리려고 합니다.


차대표: 피보팅, 나 이거 우리 애들한테 한번 물어봐야 되는데?”


JTBC 협상의 기술 3화 中

M&A는 기존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는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업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사업 모델을 전환하는 피보팅(Pivoting) 전략으로 M&A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드라마 협상의 기술 속 언급된 용어인 DT(Digital Transformation)는 디지털 전환을 뜻하는 것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디지털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피보팅(Pivoting)은 기업이 처한 상황, 시장 및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업전략이나 모델을 근본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T(Digtal Transformation)을 위해 피보팅(Pivoting)을 하려면 M&A를 통해 실현할 수 있습니다.

1. M&A를 통한 피보팅이 가능한 이유



첫번째로 기존 사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기존 사업에서 한계를 느낄 경우, 내부 혁신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M&A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확보하면 빠르게 사업 모델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시장 진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신규 사업을 직접 개발하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리며, 경쟁사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M&A를 통해 이미 시장에서 자리 잡은 기업을 인수하면 즉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으며, 고객 기반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스크를 줄이면서 사업 전환이 가능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면, 시장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고 실패 확률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M&A를 통해 이미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JTBC 협상의 기술 공식 홈페이지 - PHOTO
출처: JTBC 협상의 기술 공식 홈페이지 - PHOTO

2. M&A를 통한 피보팅 성공 사례



그럼 M&A를 통해 피보팅에 성공한 사례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구글의 유튜브 인수입니다. 구글은 자체적으로 동영상 플랫폼을 개발하려 했으나, 시장 경쟁에서 뒤처지면서 유튜브를 인수했습니다. 그 결과, 구글의 광고 모델과 유튜브의 콘텐츠 플랫폼이 결합되며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했고 급격한 성장을 거쳐 영상 플랫폼에서 대체 불가능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로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인수입니다. 페이스북은 텍스트 중심의 SNS에서 사진과 영상 중심의 플랫폼으로 피보팅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인수했습니다. 이후, 페이스북의 광고 시스템과 결합되며 더욱 강력한 플랫폼으로 성장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SNS 점유를 성공적으로 확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입니다. 초기 DVD 대여 사업을 하던 넷플릭스는 M&A를 통해 스트리밍 기술을 확보하며 디지털 플랫폼으로 피보팅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넷플릭스는 세계적인 콘텐츠 제작 및 배급 회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3. 피보팅을 위한 M&A 유의점



기업의 전략적 피보팅을 위한 M&A를 고민할 경우 유의해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


첫번째로는 인수하고자 하는 기업의 적합성 분석입니다. 피보팅을 위해 M&A를 활용하려면, 인수 대상 기업이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지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단순히 현재 인기있는 산업이나 유행하는 것을 따라하기 위한 피보팅은 기업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사업과 연관성이 있을수록 M&A를 통한 피보팅이 더욱 긍정적인 시너지가 납니다. 드라마 협상의 기술을 보았을 때, 산인그룹은 이미 물류업계는 구축이 되어있었으나 이커머스 플랫폼의 부재로 온라인에서는 매출이 취약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유통 관련 산업을 고민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인수했을 때 시너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재무 및 법적 리스크 점검입니다. 피보팅을 위한 M&A는 단순한 투자보다 더 큰 재무적, 법적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수하고자 하는 기업이 법적 이슈에 휘말리고 있진 않은가, 적대적 M&A인지는 않은가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M&A를 통해 피보팅을 할 수 있다? 답은 YES


앞서 피보팅을 위한 M&A를 고려할 때의 유의점을 보았을 때, 다양한 관점에서 M&A 전략을 검토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M&A의 경우 M&A를 위한 인력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M&A 전문가와 한 팀이 되어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런 역할은 모멘스와 함께하세요.


모멘스는 M&A 전문 자문사로 M&A라는 낯선 벽을 넘기 위한 첫 걸음부터 함께 합니다. 착수금이 없는 성공보수제로 진행되기에 부담없이 전문 자문을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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