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인사이트

협상의 기술로 보는 M&A 진실과 오해 #15

- M&A 중 제안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이 좋다?


모멘스투자자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주노: 다른 곳에서 제안한 조건이 어떤 건지 알 수 있을까 해서요.


프론트: 그걸 뭐 하러 물어봐요? 그냥 질척거리지 말고 쿨하게 끝내요.


진수: 미팅하기로 해 놓고 잠수탄 건 쿨한 건예요? 솔직히 차차를 누가 사요? 다 망했다는데


민정: 진수 씨.


아트: 망했다고? 아닌데? 무조건 산인보다 두 배로 준다던데?


주노: '산인보다 두 배' 그게 조건이란 말씀이신가요?


백앤드: 네, '산인이랑 하시죠? 거기보다 무조건 두 배 줄게요.' 이랬어요."


JTBC 협상의 기술 4화 中

M&A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안 금액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높은 금액을 제시한 인수자가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가격 외에도 지분 구조, 고용 승계, 경영권 유지, 시너지 효과 등 다양한 요소가 거래 성패를 좌우합니다.


기업 매각의 목적은 단순히 높은 가격을 받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미래 가치를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이익만 보고 무조건 높은 가격을 제시한 곳을 선택하면 오히려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1. 가격만큼 중요한 협상 조건들



드라마 협상의 기술 속 대사와 같이, M&A 협상에서 중요한 조건이 돈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만큼 협상에서 중요한 협상 조건 3가지가 있습니다.


1. 지분 구조 조정

기존 경영진이 일정 지분을 유지하며 회사 운영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해야 합니다. 어떤 매각자는 100% 지분 매각을 통해 완전한 EXIT을 희망할 수도 있고 일부 지분은 남겨놓은 채, 매각 기업에 대한 고문으로서 함께 지속적으로 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지분 구조가 있어 매각자와 인수자가 서로 동의하는 지분 구조로 협상을 진행해야 합니다.


2. 고용 승계 및 직원 보호

M&A 후 기존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고용을 유지할 것 인지에 대해 협의해야 합니다. 일부 M&A의 경우 인수 후 대규모 구조조정이 발생하여 핵심 인력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인력 운영 계획이 필요하며 기업에 대한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장기적인 시너지 효과

단기적인 매각 이익보다, 인수 후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산업 내 시너지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존 사업과의 연계성을 분석하고, 새로운 인수자가 회사의 핵심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지 평가할수록, 성공적인 M&A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재무적 투자인지, 전략적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는지에 따라 거래의 성격이 크게 달라집니다

출처: JTBC 협상의 기술 공식 홈페이지 - PHOTO
출처: JTBC 협상의 기술 공식 홈페이지 - PHOTO

2. 실제 협상에서는 금액이 전부가 아니다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거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수자가 제시한 금액이 높아도, 회사의 핵심 인력이 이탈하거나 기존 사업과 시너지가 없거나, 인수 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예상된다면 성공적인 M&A가 불가능합니다.


예시로, 모멘스와 M&A 협상을 진행하던 A기업은 더 높은 금액으로 인수제안이 들어온 곳과 딜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던 중, 최종 성사가 되지 않고 모멘스로 다시 한번 재협상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딜이 깨진 이유는 더 높은 금액으로 인수하고자 하는 인수기업의 자문사가 적극적으로 소통을 진행하지 않았으며 또한 인수기업은 A기업을 의도적으로 기업 가치를 낮게 평가해 실질적으로 가격을 낮추려 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구두상으로 금액을 더 높게 부른다고 해서 최종 M&A 딜이 성사되는 좋은 인수대상이 아닐 수 있음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3. 성공적인 M&A를 위한 전략적 선택



M&A는 단순한 매매 거래가 아니라,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사결정입니다.


특히 매각자는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매각한 기업에 대해서 잘 성장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있는 곳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가격뿐만 아니라, 협상 조건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지분의 범위, 락인 기간 등 서로 간에 동의할 수 있는 범위가 일치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핵심 가치와 문화가 유지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00% 유지까지는 어려우더라도 기업의 본질은 유지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일지에 대해서 의사결정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M&A 중 제안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이 좋다? 답은 NO


M&A 협상 과정에서 가격, 조건,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의견 차이가 발생하면, 감정적인 요소가 협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중간 자문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합리적인 기업가치도 인정받으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M&A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면, 

수많은 M&A 자문 경력으로 인정받은 모멘스를 통해 함께 시작해보세요.

MOMENS

가능성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모멘스는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M&A 파트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