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인사이트
- M&A 전문가는 사이코패스다?
모멘스투자자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형섭: 너, M&A를 왜 하겠냐? 돈이거든, 돈 때문에 하는 거라고.
M&A가 100 억짜리 1,000 억에 팔아먹고 100 억짜리 1 억에 사오고 하는 거거든.
그거 하는 양반이 우리 같은 월급쟁이들 목이 뭐 수백 개가 날아가든 수천 개가 날아가든
눈 하나 깜짝하겠냐? 안 해.
그니까 'M&A 전문가다' 라는 건, 사이코패스라는 소리야.”
JTBC 협상의 기술 1화 中
협상의 기술에서 형섭이 계약직 인턴, 진수에게 M&A 전문가를 묘사하는 대사입니다.
위 대사처럼 M&A 전문가들은 냉혹하고 매몰찬 이미지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오로지 돈을 위해서만 움직이며 직원들의 고용과 전후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이익만을 추구한다는 이미지가 강해 보이기도 합니다. ‘사이코패스’라는 어마무시한 별명이 붙을 정도로 M&A 전문가는 냉철할까요?
M&A는 돈만 추구하는 냉철한 ‘사이코패스’가 아닌 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설계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합니다.
M&A의 핵심 목표는 단순한 ‘돈벌이’가 아니라,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물론 M&A를 통해 재무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지만 그 외의 요소도 충분히 고려하고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M&A 전문가들은 기업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재무 구조 개선, 성장 가능성 확대, 운영 효율성 증대 등 다양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단순히 회사를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인수가 된 이후에도 지속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 본질적인 역할입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경영권 승계나 재정적 한계로 인해 M&A가 불가피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M&A 전문가들은 단순한 매각이 아니라 최종 M&A를 위한 최적화된 전략을 한 팀이 되어 고민하고 지원합니다.
M&A가 진행되면 기존 직원들의 고용이 불안해질 것이라는 걱정이 많지만, 실제로 M&A 전문가들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역할 역시 중요한 요소로 평가합니다.
기업 인수 측에서는 기존 직원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해고보다는 핵심 인력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M&A 전문가들은 직원들의 고용 안정성과 기업의 미래 가치를 함께 고려하여 협상을 진행합니다.
단순히 숫자만 보고 거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핵심 구성원과 조직 문화를 분석하고 새로운 구조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조율하는 것이 M&A 전문가들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M&A는 단순 거래가 아닌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계약서 내의 한 줄의 문장이 거래의 성사와 기업의 미래를 좌지우지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계약서 상의 내용을 꼼꼼히 검토하고 법률적, 세무적, 재무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합니다.
협상의 기술 드라마 속 산인그룹과 같은 대기업은 자본력으로 M&A팀을 TF로 꾸릴 수 있지만 중소기업은 그렇지 못하는 것이 실상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중소기업 M&A에 특화된 전문 자문사를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모멘스는 단순 매각자, 인수자 매칭을 넘어서 빠르고 합리적인 딜 구조를 성사시킬 수 있도록 최적화된 전략을 제공합니다.
M&A 전문가들은 냉혹한 사이코패스가 아닙니다. 오히려 M&A를 통해 서로에게 WIN-WIN이 되는 거래를 돕는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M&A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은 모멘스를 통해서라면 충분히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모멘스와 함께 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시작해보세요.
회사 매각 시 기존 직원들이 해고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회사 매각 시 기존 직원들이 해고된다?
M&A 전문가는 사이코패스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M&A 전문가는 사이코패스다?
M&A 전문가는 영업부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3M&A 전문가는 영업부다?
M&A 계약서에 원하는 조건들을 다 넣을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4M&A 계약서에 원하는 조건들을 다 넣을 수 있다?
기업가치는 무조건 고정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5기업가치는 무조건 고정이다?
M&A는 총칼 없는 전쟁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6M&A는 총칼 없는 전쟁이다?
M&A 전문가는 부동산 중개인 같은 역할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7M&A 전문가는 부동산 중개인 같은 역할이다?
M&A 자문사는 잠재 인수자만 찾아준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8M&A 자문사는 잠재 인수자만 찾아준다?
실사 과정에서 매각가액이 변할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9실사 과정에서 매각가액이 변할 수 있다?
매각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0매각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M&A로 빠르게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1M&A로 빠르게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다?
M&A를 통해 피보팅을 할 수 있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2M&A를 통해 피보팅을 할 수 있다?
바인딩 MOU를 체결하면 무조건 성사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3바인딩 MOU를 체결하면 무조건 성사된다?
의사결정권자를 만나면 협상이 빠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4의사결정권자를 만나면 협상이 빠르다?
M&A 중 제안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이 좋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5M&A 중 제안 금액이 가장 높은 곳이 좋다?
기업가치는 성장할 때가 가장 높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6기업가치는 성장할 때가 가장 높다?
레드오션 시장일 경우, 더 이상 성장은 어렵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7레드오션 시장일 경우, 더 이상 성장은 어렵다?
M&A 협상에서 데드라인을 밝히면 불리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8M&A 협상에서 데드라인을 밝히면 불리하다?
실사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이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19실사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이다?
재무제표가 기업의 건강검진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0재무제표가 기업의 건강검진표다?
한번 딜이 부러지면 다시 협상할 수 없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1한번 딜이 부러지면 다시 협상할 수 없다?
적자기업, 마이너스 회사는 매각이 어렵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2적자기업, 마이너스 회사는 매각이 어렵다?
기업 매각 후 다시 동종업계 창업이 가능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3기업 매각 후 다시 동종업계 창업이 가능하다?
M&A 시, 초기에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4M&A 시, 초기에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된다?
회사 인수 시, 직원 승계 후 나중에 자르면 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5회사 인수 시, 직원 승계 후 나중에 자르면 된다?
실사 시, 제공된 자료만 믿으면 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6실사 시, 제공된 자료만 믿으면 된다?
실사 시, 오류를 발견하면 협상에서 불리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7실사 시, 오류를 발견하면 협상에서 불리하다?
재무제표만 좋으면 무조건 기업이 매각된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8재무제표만 좋으면 무조건 기업이 매각된다?
기업 매각 후 동종업계 진출 시, 우회 경영이 가능하다?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29기업 매각 후 동종업계 진출 시, 우회 경영이 가능하다?
M&A 진실과 오해를 마치며
협상의 기술, M&A 진실과 오해 #30M&A 진실과 오해를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