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업종 매각 성공사례

빵지순례로 유명한 성지 B사, 7개월 만에 매각 성사


모멘스투자자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Client공개 매각
CategoryF&B
TagsSell
Closing Date2024.1

모멘스투자자문은 지난 2023년 6월, 빵지순례 성지로 유명한 곳 중 하나인 B사의 M&A 매각 과정을 전담하며 2024년 1월에 매각 완료했습니다. 총 기간은 약 7개월로 단기간에 성사되었으며 다양한 협의 조건을 각 이해관계와 잘 조율하며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럼 지난 7개월간의 여정을 확인해볼까요?



크로넛의 대표 주자, B사의 매각 고민


B사는 눈길을 끄는 비주얼의 크로넛(크로와상+도넛) 베이커리로, 유명 먹방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의 소개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유명 빵집을 찾아다니는 신조어인 빵지순례자들의 많은 인기를 끌게 되면서 본점에 이어 직영점 및 가맹점까지 외부 채널까지 확장해왔습니다. 또한 독보적인 브랜딩으로 SM엔터테인먼트, LG생활건강, 신세계인터내셔널 패션브랜드와의 콜라보까지 하는 다양한 협업도 전개해왔습니다.


하지만 B사는 지난 23년 3월 대규모 투자로 추가 지점을 오픈했으나 지역상권 분석 미흡으로 재무적 타격이 발생하게 되어 이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매각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매각을 고려하던 중 인터넷을 통해 모멘스투자자문을 알게 되어 간단하게 매각 자문 상담을 받고 상호 조율 하에 7월 경 자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을 통한 인수자, H사의 최초 컨택


모멘스투자자문은 B사의 회사소개서, 재무제표, 주주명부 등을 파악하며 미팅을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매각 티저를 작성했습니다. 이후 내부 네트워크 및 M&A 거래망을 통해 인수의향자들과 컨택했으며 그 중 B사의 성장 가능성을 알아 본 H사와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H사는 베이커리 브랜드 인수에 관심이 있었으며 해당 산업에서 처음부터 쌓아 올리기에는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해 성장 가능성이 있는 매각 기업을 찾고 있던 와중에 좋은 타이밍에 B사를 모멘스투자자문을 통해 알게 되어 함께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9월 초, 처음으로 모멘스투자자문은 매각자, 인수자와 삼자 미팅을 주관했고 B사의 하남 지점에서 미팅이 진행됐습니다.


처음으로 진행되었던 대면 미팅은 B사의 업력과 현 상황에 대해 편하게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매각 조건과 인수 후 PMI, 인수하려는 이유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B사 대표님은 매각을 진행하면서도 본인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있었기에 인수 후에 더 큰 성장을 바라며, 매각 이후에도 B사에 남아 성장시키고 싶은 의지가 강했습니다. 미팅을 토대로 양측 모두 의지를 확인하고 매각 조건에 대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멘스투자자문은 매각자와 인수자 간의 제안사항을 조율하고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객관적인 자문을 제공했습니다.

재무실사 단계에서의 위기, 현실적인 매각 조건 조율 제안


매각 조건 협의 후 23년 9월 말 인수자 측에서 재무실사 자료 검토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팅 초반과 재무 실사 이후의 B사 유보금 차이 등으로 인해 잠시 협의가 중단되었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은 해당 딜이 잠시 중단된 원인에 집중했고, B사와 H사가 모두 동의할 수 있는 매각 조건에 대해 깊은 고민을 했습니다. 


우선 유보금 차이의 원인에 대해 파악한 후 이를 감안한 현실적인 매각 조건 조율 방안에 대해 제시했습니다. 이에 B사는 모두 동의를 했고 이어 H사에도 재조율한 매각 조건에 대해 논리적으로 제시해 다시금 협의가 순조롭게 재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M&A 매각, 인수에 성공하기 위해선 이 과정에 참여한 모두가 객관적으로 조율하고 양보하는 태도로 진행이 될 때, 비로소 M&A 성사에 이를 수 있음을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협의 상황들에서도 양측 모두 모멘스투자자문을 믿고 함께 진행해주신 덕에 재개될 수 있었습니다.


이후 11월 재무실사 개시, 12월 주식양수도 계약서 작성 후 2024년 1월 10일, 모든 잔급을 지금하면서 성공적으로 딜클로징에 도달했습니다.

M&A 매각자, 인수자에서 함께 일하는 파트너로서의 시작


2024년 1월 10일 딜클로징 후, 인수측 H사는 재무적으로 부담이 되었던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기보다 시공간적 제약이 없고 정산도 비교적 빠른 편인 이커머스에 집중하여 판매 채널을 확대해 캐시카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H사는 이번 M&A 딜클로징을 마치며  해당  M&A 딜을 통해 신사업 브랜딩 혹은 포지셔닝에 있어 근본적인 리스크와 시행착오, 시간 단축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원하던 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CBO(최고 브랜드 책임자)를 영입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B사 대표님은 매각은 모두 완료되었지만, 대학시절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한 경험으로 도맡아왔던 VMD 업무를 함께 이어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실무와 경영을 함께 해오던 B사 대표님은 이번 M&A를 통해 원하는 목표였던 부분적으로 EXIT을 진행함과 동시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영역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어 큰 부담을 내려 놓았다고 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M&A를 통해 단순히 기업을 사고파는 행위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함께 기업이 더 잘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M&A 딜 성사를 위한 든든한 파트너, 모멘스투자자문


모멘스투자자문은 M&A 매각, 인수 과정에서 최고의 효율을 지향하며 합리적이고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M&A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여주기식의 매칭이 아닌 실제 가능성이 있을만한 업체들과의 연결을 통해 매각자, 인수자 모두 니즈를 충족한 M&A 과정을 추구합니다.


또한 M&A 매각, 인수가 성사되기 직전까지는 어떠한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은 성공보수제로 수수료를 설정해 실제 매각되기 전까지는 모멘스투자자문 측에 지불해야 할 비용은 없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부담없이 많은 자문을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하고 이어져서 M&A 딜이 성사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에 몰입해 진행하며 모든 과정 속에서 어려운 부분은 함께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기업을 사고 파는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도록, M&A 과정이 대기업만이 아닌 모두가 할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을 통해 최고의 EXIT를 함께 그려보세요.

회사매각, 인수를 고민중이시라면?

MICRO M&A 전문가 모멘스와 함께 해보세요


기업금융 자문문의


💫 최대 2일 이내에 M&A 전문가가 배정된 상담 시작

💫 M&A 상담 및 기업가치측정 서비스 무료 제공

💫 2023~2024, 2년 연속 더벨 리그테이블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