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스투자자문 | 작성일자 2023.02.01
안녕하세요. 모멘스투자자문입니다.
최근 배달대행업계에서 두 유력 업체인 바로고와 딜버가 인수합병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배달대행업계 경쟁 구도 및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 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바로고는 2015년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배달대행업계의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고하고 있습니다. 딜버는 누적 배달건수 5394만건으로 바로고의 약 1억3000만건에 비해 뒤쳐지지만 빠른 성장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신성이었습니다.
이번 바로고와 딜버의 합병으로 바로고는 명실상부 배달대행업계의 1위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배달대행업계에 커다란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고는 ‘딜버의 개발력이 업계에서 매우 높은 편이며, 이를 통해 바로고가 제공하는 배달 인프라를 통합해 서비스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바로고-딜버의 인수합병 소식을 계기로 다른 배달대행 사업자들도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와 성장 전략에 더 높은 관심을 기울여 사업 다각화를 진행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장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달대행업계 전체의 경쟁력 향상과 고객들에게 좋은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중소형 배달대행사들에게는 자칫 하다간 출혈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및 폐업의 길로 빠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간의 배달대행업계는 소비자의 비용 절감을 위해 많은 출혈을 하고 있었습니다. 과연 중소형 배달대행사들이 어떤 대응을 할 지가 현재 시장의 큰 관심사입니다.
결국, 바로고와 딜버의 합병은 배달대행업계에서 옥석 가리기라는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되며, 앞으로 업계 전체의 경쟁력과 운영 비용 문제 등 다양한 과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작권자 © 모멘스투자자문, 무단전재 및 상업적 이용 금지>
회사매각, 인수를 고민중이시라면?
MICRO M&A 전문가 모멘스와 함께 해보세요
💫 최대 2일 이내에 M&A 전문가가 배정된 상담 시작
💫 M&A 상담 및 기업가치측정 서비스 무료 제공
💫 트렌드에 민감한 서울대 출신, 젊은 M&A 플레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