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스투자자문 | 작성일자 2023.03.22
안녕하세요 모멘스투자자문입니다.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인천선진교통을 인수했습니다. 인천선진교통 지분 100%를 인수했으며 인수가는 약 330억원의 수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은 국내 대체투자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자산운용사로서 국내 모빌리티 산업 및 스페셜시츄에이션(Special situation) 투자에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차파트너스운용의 뿌리는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입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2018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의 지분율 3%이상 매입 후, 위탁운용을 맡은 맥쿼리자산운용과의 계약해지를 주장했습니다. 높은 운용보수와 방만 경영이 주 이유였으며 2019년에 독립해 설립한 ‘행동주의’ 기업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인천선진교통은 육상운송 업종의 인천 시내버스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으로, 자본금 2억원 최근 매출액 약 163억원입니다. 2003년 선진그룹이 제물포버스여객을 인수한 기업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차파트너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준공영제 버스를 소유하고 있는 사모펀드 운용사입니다. 사모펀드의 특성은 단기간 고수익을 올리고 엑시트를 한다는 점입니다. 인천선진교통 뿐만 아니라 동아운수, 도원교통, 신길교통, 한국BRT, 선일교통 등이 있으나 이 버스회사들의 매출보다 71억여원이나 더 많은 497억여원을 금융회사와 대기업에 배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많은 배당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버스회사의 경우 운영비 절반을 지방자치단체 재정 지원에 의존하면서 적정 이윤을 보장받는데, 이 이윤을 배당금으로 진행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사모펀드의 특성울 이용해 제도적 이점을 파고들면서 지자체 재정지원금이 배당금으로 배정되며 지자체의 준공영제 재정 부담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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