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맥주, 달래해장 지분 64.29% 인수를 통해 신성장동력 확보

모멘스투자자문 | 작성일자 2023.08.21




해당 포스팅은 23년 8월 작성된 포스팅으로 제주맥주의 달래해장 인수 기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dart 공시에 따르면 23년 9월 제주맥주는 '달래F&B의 거래종결의 선행조건 불충족'으로 인해 인수계약을 철회했습니다


인수 추진했으나 철회한 대표적 사례로 매수자, 매각자 간 의견 조율이 M&A 거래 성사에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주맥주, 달래해장, 외식사업, F&B매각, F&B인수, 인수합병, 모멘스투자자문


안녕하세요. 모멘스투자자문입니다.


제주맥주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외식 프랜차이즈 ‘달래해장’을 운영하는 달래에프앤비 지분 64.29%를 확보했습니다. 최근 수제맥주 관련 브랜드 기업이 성장세가 하향세에 들어가면서 비슷한 유형의 제품군이나 외식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수제맥주 제품을 통해 공장이 아닌 양조장을 통해 제조되며 맥주업계 최초로 예비 유니콘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제주 양조장은 누적 방문객기 약 10만 명을 웃돌았으며 현대카드, 배틀그라운드, 이니스프리 등과 같은 유명한 브랜드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입지를 넓혔습니다.

 

달래해장은 달래에프앤비의 브랜드명으로, 해장국과 소고기 수육이 유명한 외식 프랜차이즈입니다. 이 외에도 소불고기뚝배기, 돌솥제육 등 다양한 식사메뉴와 안주메뉴 구성으로 밥집과 술집이 결합된 가맹점 모델의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제주맥주, 달래해장, 외식사업, F&B매각, F&B인수, 인수합병, 모멘스투자자문

그렇다면 제주맥주는 왜 달래해장을 인수했을까요?


달래에프앤비는 지난 해 매출액 110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은 2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따라서 매출 성장세가 꺾인 제주맥주는 젖자 구조 개선과 신사업 확장을 위해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계자는 “주 사업인 주류 제조업을 기반으로 고객 접점을 늘리는 차원에서 인수를 결정했으며 달래해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경우 제주맥주와 결합했을 때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모멘스투자자문, 무단전재 및 상업적 이용 금지>


회사매각, 인수를 고민중이시라면?

MICRO M&A 전문가 모멘스와 함께 해보세요


기업금융 자문문의


💫 최대 2일 이내에 M&A 전문가가 배정된 상담 시작

💫 M&A 상담 및 기업가치측정 서비스 무료 제공

💫 트렌드에 민감한 서울대 출신, 젊은 M&A 플레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