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M&A 지침

크로스보더 M&A (해외 M&A)의 목적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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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보더 M&A (Cross-Border M&A)는 국경을 넘는 M&A, 즉 국내가 아닌 국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M&A를 뜻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M&A를 진행하겠지만, 크로스보더 M&A를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 3가지 정도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 신제품 개발
  • 글로벌 마켓 개척
  • 시행착오 감소를 통한 비용 절감

1. 신제품 개발


크로스보더 M&A를 통해 현재 시점에서 자사에 부족한 기술이나 노하우를 취득해 신제품 개발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하우, 기술, 브랜드 등 무형자산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는 가장 빠르게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스를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글로벌 마켓 개척


크로스보더 M&A를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글로벌 시장에 비교적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많은 연구와 노력 그리고 비용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현지 기업을 인수하게 된다면 네트워크, 인프라 등을 적극 활용해 자사의 서비스에 편입할 수 있어 보다 원활한 글로벌 마켓 개척이 가능합니다.

3. 비용 절감


처음부터 모든 것을 직접 설계해 해외 시장에 진출할 경우, 사업 아이템에 대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크로스보더 M&A를 통할 경우,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법인세를 비롯한 각종 세율이 우리나라보다 낮은 나라도 있을 수 있어 절세 측면에서도 좋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보더 M&A의 종류


1. OUT - IN 형


OUT-IN형은 양수 기업이 해외 기업, 양도 기업은 국내 기업의 유형을 말합니다. 이 유형은 인바운드 M&A라고도 하는데요. M&A 관련 법 규제 완화를 위해 해외에서 전략적으로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크로스보더 M&A입니다.


2. IN - OUT 형


IN-OUT형은 양수 기업이 국내기업, 양도 기업이 해외 기업인 유형을 말합니다.

내수 시장에 한계를 느끼거나 내수 시장이 축소되었을 때, 해외 시장으로 확장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 OUT - OUT 형


OUT-OUT형은 양수 기업, 양도 기업 모두 해외 기업인 유형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우리나라 기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해당 방법은 국내 기업의 해외 자회사가 해외 기업을 인수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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