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M&A 지침

기업인수(매수), 적합한 기업을 찾는 것이 어려운 이유


모멘스투자자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기업이 되기 위해 기업인수(매수), M&A를 선택해왔습니다.


기업인수는 기업의 확장과 성장을 가속화하는 강력한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인수와 관련된 중요한 내용과 성공적 M&A가 왜 어려운지 알아보겠습니다.


  • 기업인수(매수)란?
    기업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주식 또는 자산을 통해 인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기존 업계에서 더 강력한 경쟁자가 되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됩니다.

인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는 무엇이 있나요?

두 기업이 합쳐지면서 생기는 추가 가치와 협력 효과는 시너지 효과라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진입과 확장 및 새로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더 큰 영향력을 갖출 수 있으며, 기술과 지식을 공유해 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기업일 경우에 이중으로 발생했던 인력 비용을 중복 부서 및 비즈니스 합병을 통해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성장에 있어 매우 훌륭한 비즈니스 전략인 기업인수, 왜 어려울까요?


최적의 기업매물 탐색의 어려움

M&A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절대적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회사와 Fit한 회사를 찾기 어려울 뿐더러,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적합한 매각자를 찾는 것은 더욱 더 어렵습니다.

WIN_WIN을 위한 조율의 어려움

기업인수 과정은 마냥 순탄치만은 않습니다.


매각자와 인수자가 서로 기업을 바라보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한 기업가치 측정에 있어서 발생되는 의견 차이가 매우 크게 존재합니다. 또한 기존 임직원에 관한 처우에 대해서도 많은 갈등이 발생될 수 있어, 쌍방의 WIN-WIN 위한 시전 협의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인수의 목표와 방향 설정이 어려움

M&A는 적은 금액이 들어가는 비즈니스 전략이 아닙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시너지 효과를 획득하기 위해서 큰 금액을 투입해야 하는 큰 리스크입니다.


하지만 기업인수 과정에서 인수기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KPI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PMI는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관한 목표 설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많은 대표자들이 방향 설정의 어려움을 항상 느끼고 있습니다.

위의 3가지 이유로 기업인수를 통해 적합한 기업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은 매달 수많은 기업을 탐색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M&A 프로세스를 통해 인수자, 매도자 모두 WINNER가 될 수 있는 조율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전략, 기업금융, 부동산 금융, 데이터 등 다양한 포지션에서 현장을 경험한 구성원들이 있어, 보다 명확한 기업가치 측정과 산업의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젊은 조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을 통해 적합한 기업을 인수해 더 원활한 시장 진입 및 확장을 시도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MOMENS

가능성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모멘스는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M&A 파트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