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M&A 지침

인수합병 컨설팅 요청 시 간과하는 한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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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기업들은 경쟁 속에서 저마다의 방법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거나, EXIT을 하기 위해 인수합병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인수합병은 단순한 의사결정이 아니며, 조율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일반적으로 인수합병 컨설팅을 요청합니다.


인수합병 컨설팅 요청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너무나 많습니다.

 

  • 표면적 M&A 매각가 조율
  • 기존 기업과의 시너지 여부
  • 기업의 재무실사
  • 합병 프로세스 등 필요에 따른 다수의 과정


모멘스투자자문에서 인수합병 컨설팅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문사가 컨설팅하는 기업을 잘 이해할 수 있는가 입니다.


컨설팅 대상 기업의 규모, 업종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문사가 기업에 대한 배경 지식 및 역량이 부족할 경우 원활한 M&A 조율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M&A 트렌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대기업, 중견기업의 스타트업 M&A입니다.


대기업이 인수합병을 진행하는 이유를 매우 포괄적으로 본다면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시장의 빠른 진입을 통한 시너지 확보
  • 시장 점유율 확보


일반적으로 인수기업은 위 두 가지를 목적으로 매각가가 저렴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을 찾을 것입니다.


이에 맞는 조건을 찾기 위해 대부분의 인수기업들은 중소기업 혹은 스타트업 인수합병을 고려합니다.


이때 인수합병 컨설팅 담당자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이 아무것도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을까요? 영업 인력을 대거 투입했을까요?


영업 인력 투입을 통해 성장한 스타트업의 사례는 매우 드뭅니다.


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인력 투입 비용을 최소화 하고, 서비스 디벨롭에 힘써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어쩔 수 없이 고도화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성장합니다.


모멘스투자자문에서 자문을 진행한 기업 중 시장 점유율이 높아 투자 라운지에서 100억 밸류를 인정받은 곳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점유율 확보 방법을 확인해 보니 해당 기업은 디지털 역량이 아닌, 인력 기반으로 성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디지털 역량이 아니라 인력 기반으로 성장한 것이 확인되자 인수자 측에서 기업가치를 매우 낮게 평가해 딜이 무산되었던 케이스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의 온라인 상의 경쟁이 심화된다 생각합니다.


만약 M&A 전문가가 디지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명확한 입장 대변을 하지 못할 뿐더러, 협상의 우위를 점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매각에 유리한 지표를 뽑아낼 수 있는 자문사는 매우 드뭅니다.

모멘스투자자문은 디지털 역량과 기업금융 전문성 두 가지를 모두 보유한 인수합병 전문기관입니다. 원활하고 명확한 인수합병 컨설팅을 희망하신다면, 모멘스투자자문과 함께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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