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평가 기준과 관점에 따라 산출 결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기반 서비스
평가 기준 | 고객 LTV (생애가치) |
영향 요소 | 고객 수 |
평균 기간 | |
가입 금액 | |
이탈률 |
대표 산업 |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
SaaS / 구독 서비스 |
매장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
평가 기준 | 매장 당 매출 성장 및 유통 |
영향 요소 | 매출액 / 물류 고정비 |
영업이익 / 물류 고정비 | |
매출액 / 가맹점 수 | |
인지도 및 가맹 추세 |
대표 산업 | 프랜차이즈 |
의류 매장 |
브랜드/플랫폼 기반 서비스
평가 기준 | 시장 크기 및 Market Share |
영향 요소 | 시장 규모 |
Market Share | |
마진율 | |
시장 금리 현가계산 |
대표 산업 | 공유 경제 플랫폼 |
멤버십 플랫폼 |
서비스 형태를 분류한 후, 업종별 보정치를 반영하여 종합적인 매각 가능 범위를 도출합니다.
DCF는 현금흐름 할인법의 약자로 현금흐름 및 잉여 현금흐름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기업에서 기대되는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 가치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미래 성장성이 높은 산업 및 업종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V/EBITDA는 기업 시장가치 및 상각 전 영업이익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보유한 총자본 (차입금 포함) 관점에서 귀속된 이익을 기반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자본금 규모가 큰 업종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상장주식 가치평가는 상증세법 제 60조 제 3항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시가를 산정하기 어려운 비상장 기업에 대해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서 규정한 보충적 평가방법을 활용합니다.
PSR은 주가 매출 비율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성장기업의 적정 주가를 판단하는 방법으로 순이익이 아닌 전체 매출액 관점으로 접근합니다.
PER은 주가수익배율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평가합니다.
수익성 지표로 보는 대표적 평가방법으로 주당 순이익을 활용합니다.
혼자 하는 고민보다, 함께 의논하는 시간이 더욱 값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