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의 모멘스

[기고] 실제 M&A 전문가가 본 '협상의 기술', 현실과 다른 점은?


모멘스투자자문

Copyright ⓒ모멘스투자자문㈜. All rights reserved

언론사파이낸셜뉴스
작성자곽혜원
작성일2025.04.09

기사 전문보기 >

안녕하세요. 모멘스투자자문입니다.


현재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JTBC 토일드라마, '협상의 기술'이 화제입니다. 전설의 협상가로 불리는 대기업 M&A 전문가와 그 팀의 활약상을 담은  드라마로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과연 실제 M&A 전문가가 바라 본 드라마 속 내용과 현실의 차이점이 무엇일 지, 아래 기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협상의 기술'은 대기업 내 M&A팀의 활약을 중심으로 협상의 치열한 세계를 흥미롭게 그려냈다. 


드라마는 기업 인수합병(M&A)을 주요 소재로 다루지만, M&A 업계 전문가의 시선에서 보면 극적인 연출을 위해 실제 M&A 과정이 대폭 축소되거나 단순화된 부분이 다수 존재한다.


주요 협상 장면이 몇 차례의 회의나 강렬한 대사로 압축되어 전달되면서, 마치 한두 번의 만남만으로 기업의 주인이 바뀌는 듯한 인상을 준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기업 가치 평가, 실사(Due Diligence), 법적 검토, 이해관계 조정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인수 후 통합(PMI, Post-Merger Integration) 과정까지 포함하면 M&A는 복잡하고 장기적인 프로젝트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드라마가 M&A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고, 일반인들에게도 M&A가 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MOMENS

가능성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모멘스는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M&A 파트너입니다.